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04-27 02:51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관리 메뉴

블주의 시간

평택 고덕 노가다 후기 본문

Daily

평택 고덕 노가다 후기

life is money 2020. 10. 6. 19: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주입니다.

 

 

 

 

평일이라 다들 바쁜 하루를 보내고 계실 거에요.

 

오늘은 이렇다 할 후기가 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최대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제가 평택 삼성 건설 노가다를 가게 되었던 날짜는 올해 8월 15일 쯤이었어요. 구인구직을 알아보았던 방법으로는 네이버 검색창 : 숙노닷컴 이라는 곳을 활용했습니다. 처음 해보는 일이라 이것 저것 나름 많이 알아봤었던 것 같아요. 미리 결론만 이야기 하자면, 제대로 된 월급을 받았다고 생각되지 않을 만큼 짧은 기간 있었습니다.

 

뭐, 개인적인 사유도 있었고, 인간관계 상 저랑 맞지 않으셨던 분들이 몇몇 있어서 금방 나오게 되었죠.

 

우선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건설 기초 안전교육 이수증?

 

2. 생활 준비물

 

3. 각오?

 

4. 기타사항

 

 

 

 

 

1. 건설 기초 안전교육 이수증?

 

- 우선 어떤 일을 하던지 간에 요즘에는 뭐, 보건증이라던가 그 외 여러가지 기타 자료를 준비해야 취업을 할 수 있잖아요. 요즘에는 평택이든, 이천이든, 탕정이든 기초 안전 이수증 이라는 것이 필요해요.

제일 중요하고, 반드시 챙겨 가야 할 준비물 입니다. 만 20세 이하는 교육비가 무료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저와 같은 대부분의 성인들은 아마 교육비 4~5만원 그리고, 증명사진 1장을 챙겨서 교육을 받으러 가시면 되요.

추가로 교육장 같은 경우에는 전국적으로 다 있구요. 교육 신청을 하고 가셔도 되지만, 평일 기준 오전이나 오후 중 당일 전화 드리고 가셔도 교육을 받는데 지장이 없어요.

 

교육 시간은 보통 4시간 정도 교육을 받을 것이구요. 안전 수칙이라던가, 해야할 일 그리고 안전모, 안전벨트 착용방법 등을 교육해 준답니다. 코로나가 확산되기 이전에는 직접 실습식으로 장비를 착용하는 등 행동화 교육도 몇몇 포함 되어 있었다는데 요즘에는 이론식으로만 교육을 하고 앞에 강사만 직접 시범을 보이는 식으로 교육이 진행됩니다.

 

한번 이수증을 받게 되면, 전산상에 올라가기 때문에 고용하는 팀의 입장에서 이수증을 받았는지 안받았는지 확인 할 수 있으니, 거짓말을 하고 일을 지원해봐도 소용없다는 것을 알려 드리고 싶네요.

마찬가지로, 교육 이수증을 받았는데 분실로 인해서 없어도 재발급 해서 가야하니, 이 점 꼭 체크 하시구요. 이수증 분실과 같은 경우에는 본인이 교육을 받았던 해당 교육기관을 찾아가야만 재발급이 가능하니 이왕이면 꼭 신경써서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어려운 것 하나 없어요 :)

 

 

 

2. 생활 준비물

 

- 저는 평택 고덕에 위치한 건설 현장을 갔었습니다. 대부분 장기적으로 최소 3달에서 ~ 길게는 1년 이상 바라보고 오시는 분들이 많고, 또 방학 동안 바짝 돈을 모으려는 대학생 분들 등 다양한 연령대가 있어요. 그러다 보니, 대부분의 노가다 협력 팀에 지원을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숙식을 제공해 주는데요. 

말 그대로 잠자리만 제공을 할 뿐 개인이 쓸만한 생필품은 본인이 알아서 챙겨가야 해요. 칫솔, 치약, 샴푸, 수건, 등등 개인 위생 용품과 이부자리같이 본인이 방에서 써야 할 품목들을 꼭 챙겨서 가야 합니다. 

 

운이 좋아서 신축 빌라, 아파트 등 좋은 여건에서 먹고 자고 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허름한 빌라, 또는 연립 주택 등 잠만 잘 수 있는 공간을 배정 받구요. 개인 공간이 없다 보니, 낯선 사람들과 다같이 지내야 하는 경우가 많죠. 예를 들면 한 방에 2~3명 또는 거실에 4~5명 이런식으로 지내야 한다는 것이죠.

 

그런 부분이 불편하고 싫어서 방을 잡고 출근을 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하지만, 아무래도 건설 지역 근처이다 보니 이미 빈 방이 없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 공사현장에서 꽤 먼 거리에 빌라들이 위치하고 있고, 또 다른 지역보다 입주하는데 있어 금액적으로 조건이 좋은 곳이 별로 없어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체크하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3. 각오?

 

- 위에 앞서 말한 것처럼, 대부분 다같이 지내다 보면 잠 자리 스타일이 맞지 않아서(코를 심하게 골거나, 잠 버릇) 이런 부분이 스트레스가 되어 일을 오래 버티지 못하는 분들이 많아요. 그리고 나이대가 젊은 층을 유지한다고는 하나, 대부분 팀을 이끌어가는 팀장 또는 그 동안 오래 있었던 분들이 새로 오신 젊은 층과는 소통이 잘 안된다는 부분도 있어요. 예를 들면 반말, 무리한 요구, 감시하는 듯한 느낌?(저는 덕트 였었는데, 첫 날 입주 후 장을 보러 나간다고 하니 팀장이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면서 가지 말라고 말리더라구요?)도 받구요. 

 

저 같은 경우에는 이런 직종이 다소 사람 관계상 거친 부분이 있다고 알고 갔지만, 대부분이면 일할 때 빼고는 서로 터지 하지 않는다고 알고 갔으나, 의외로 건드는 사람들이 많았구요.(특히 어르신들) 조금 명령 조로 뭔가를 요구하거나, 술을 먹는데 안 먹는다고 눈치를 준다거나 뭐 이런 부분들이 조금 있었어요.

 

저의 경험이 모든 일의 정답일수는 없겠지만, 일단 제가 겪었던 곳은 그러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일을 하고 와서 쉬는 느낌을 받는게 아니라 피곤이 더욱 가중이 되었었죠.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 다른 업종은 또 다르다고 하는데, 그건 본인이 알아서 짊어지고 가야 할 숙제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도 15일 정도 일하고 임금을 받았는데 확실히 여태 했었던 그 어떤 알바 보다 큰 돈을 받을 수 있었던 경험이었습니다.

 

 

 

 

4. 기타사항

 

- 안전화를 지급해 주기는 하나, 본인 발에 맞는 개인 안전화를 하나 구매하고, 폭신폭신한 깔창 꼭 챙겨서 가시길 바랍니다. 

 

- 긴 바지 긴팔 많이 챙겨서 가세요. 일 할 때는 반팔 반바지 절대 못 입어요.

 

- 근로 계약서를 작성했다고 바로 일을 하는 게 아니라, 신체검사를 받은 후에 일을 할 수 있어요. 그러므로, 신체검사 할 때는 혈압 측정이 매우 중요하게 들어가니 측정 전 흡연은 반드시 자제 해주시고요. 

 

- 신체 검사를 하는 당일에는 업무에 들어가지 않아요. 대신 신검을 받았던 당일은 1공수를 쳐 주니까 좋습니다. 다만 신체검사 받고 추노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마 근로 계약서에 4일 이상 일하지 않으면 공수 친 거 돈 못 받는다고 나와 있으니깐 이왕 가셨으면 꼭 일주일이라도 버티고 나오세요.

 

- 공수와 같은 경우에는 업종마다 차이가 있는데, 덕트, 중량? 위험하거나, 조금 힘들거나 할 경우 조공으로 시작한다고 했을때 대략 1공수에 12~13만원 정도 받습니다. 대신 잔업이 많이 없을 수가 있어요. 반대로 칸막이(건물 안 칸막이 설치 등) 같은 경우에는 평균 공수가 40공수 일 정도로 잔업이 많고 업무량이 많은데 1공수에 10.5~11만원 정도인 것에 반면에 공수로 밀어 붙이는 직종이에요. 선택은 본인 몫 입니다.

 

- 돈은 좀 적당히 받아도 되니, 몸이 편하고 싶다 그러면 안전감시단이나, 유도원, 화재감시단 등의 일을 알아보세요. 이 같은 경우에는 1공수의 느낌이 아니라 시급으로 쳐서 한달에 280정도 벌면 많이 버는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여자분들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을 정도로 많이 지원하시구요. 연애를 목적으로 들어가시는 분들도 봤습니다. :)

 

- 공수개념

 1공수에 10만원이라고 가정 했을 때 보통 7시부터 5시까지 일을 합니다. 실제로 기상하는 시간은 새벽 5시에 일어나요 이유는 현장으로 들어갈 때 지옥 철 들어가는 것 만큼 입구는 한정적인데 들어가는 사람이 많아서 대기하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좀 많이 일찍 출근합니다. 평택 고덕과 같은 경우에는 하루 2만 명 정도가 출근한다고 들었어요.

 

1공수 07:00 ~ 17:00시 10만원이면 17:00 ~ 19:00±30 1.5공수 15만원, 19:00±30 ~ 22:00 2공수 20만원, 22:00~24:00 3공수 30만원 이라고 합니다.(뭐 업체나, 회사마다 다른지는 모르겠지만 저와 같은 경우에는 이렇게 통보받았어요) 참고

 


▶ 업무 강도 : ★★☆☆☆

▶ 복지 : ★☆☆☆☆

▶ 급여 : ★★★★★

▶ 추천도 : ★★★☆☆

 

 

 

 

 

이상으로 노가다 후기 알아보았습니다. 일을 하려고 함에 앞서 도움이 되는 글 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드네요.

다음 시간에는 천안 백석 공단에 위치한 삼성 디스플레이 필름 도포,세정,세척 단순 업무 후기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반응형
Comments